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 하우스에 대하여

by 디로퍼s 2023. 11. 15.

커피하우스, 커피 숍 또는 카페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 에스프레소, 라떼, 카푸치노등 커피 관련 음료를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일부는 아이스커피나 아이스티 등 차가운 음료, 디카페인 음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커피 하우스는 가벼운 식사, 샌드위치, 머핀, 과일 등의 식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커피 하우스는 개인이 운영하는 중소규모부터 대규모 다국적 기업이 운영하는 매장등 다양합니다. 일부 커피하우스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되며 세계 각국에 수많은 지점들이 있기도 합니다. 

 

카페는 커피하우스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카페'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식당, 영국식 카페, 작고 저렴한 레스토랑, 대중교통 카페, 찻집, 가벼운 식사 및 음주를 할 수 있는 매장을 의미합니다. 커피 하우스는 바 또는 레스토랑과 같은 특징을 공유할수는 있지만 카페테리아와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동과 서양의 이민자 지역의 많은 커피 하우스에서는 상어를 훈제한 시샤를 제공합니다. 에스프레소바는 에스프레소와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한 음료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커피 하우스의 일종입니다. 

 

문화적인 관점에서 보면 커피 하우스는 사회적 교류의 역할을 합니다. 커피 하우스는 개인, 소그룹이 모여 대화를 하고 읽고 쓰고 즐기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합니다. 커피 하우스는 단골 회원들을 위한 비공식 클럽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950년대 비트니크 시대, 1960년대 커피 하우스에서 싱어송라이터 연주회를 주최하기도 했습니다. 

커피하우스의 어원

CAFE는 프랑스어, 스페인어 철자로 19세기 후반 영어권에도 채택되었습니다. 이탈리아 caff는 영어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영어의 coffee와 cafe는 이탈리아어의 caf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570년 처음으로 베니스에서 증명되었고 아랍어 qahwq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랍어로 qahwq는 와인의 일종을 지칭했는데 이슬람교에서 와인을 금지하면서 커피가 유발한 것과 같은 자극적인 효과를 가지면서 커피로 이름이 옯겨졌습니다. 커피에 관한 유럽의 지식은 베네티아와 오스만의 무역을 통해 터키와의 유럽과의 접점에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음료로서의 커피가 아닌 커피나 스낵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나타내는 영어 cafe는 프랑스의 카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최초로 카페가 생긴것은 1660년 입니다. 유럽의 최초 카페는 1522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 카파나로 추정됩니다. 

 

커피하우스의 역사

1. 이슬람 문화권

이슬람 문화권 세계 최초의 커피 하우스는 다마스쿠스에서 생겨났습니다. 오스만 제곡의 커피하우스는 15세기 메카, 아라비아 반도에 생겼고 16세기에는 오스만 제국의 수도 이스탄불과 바그다드에도 생겼습니다. 커피 하우스는 커피를 마시거나 대화를 하거나 체스와 같은 보드게임을 하거나 음악을 듣는 등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커피하우스는 지혜의 학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메카에 있는 커피하우스는 이맘의 관심사가 되었으며 1512년에서 1524년 사이에 커피 금지령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커피가 이슬람 문화권 전체에 일상화 되었고 문화에 침투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금지는 유지 될 수 없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연대기가 이브라함 페체비는 이스탄불에서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생긴것에 대해서 '962년 까지 콘스탄티노플 고지와 오스만 제국에는 커피 하우스가 없었습니다. 알레포에서 하캄이라는 남자와 다마스쿠스에서 샴이라는 마차가 마을에 왔습니다. 그들은 타타카레라는 지역에 큰 가게를 열고 커피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라고 저술하였습니다. 

 

15세기 후반 키바한에서 이스탄불로 커피가 도입됐다는 여러 이야기가 구전으로 전해져 오지만 문서로 남아있지는 않습니다. 

 

 

2. 유럽

17세기 오스만 제국이 아닌 유럽에서 처음으로 커피가 등장하였고 커피 하우스가 오픈하게 되었으며 곧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유럽 최초의 커피 하우스는 1632년 유대인 상인 리볼노에 의해 1640년 베네치아에서 설림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세기, 20세기 유럽에서 커피하우스는 작가와 예술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1)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카페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1683년 빈 전투에서 패배한 터키군이 버리고간 주머니에 들어있던 콩에서 시작됩니다. 커피 봉지는 승리한 폴라드 국왕 얀 3세 소비에트 연방에게 전리품으로 입수되었고 그것을 우크라이나 코사크에서 루테니아계 폴란드 외교관인 제지 프란시스젝 크루치키에게 절달했다고 합니다. 크루치키는 이후 빈에서 첫 커피 하우스를 시작했으며 우유가 들어간 커피도 제공했다고 합니다.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거리에 굴치키 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 빈에서 최초의 커피하우스는 아르메니아니 상인이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요하네스 디오다트는 1685년 빈에 커피하우스를 오픈했으며 15년 후 아르메니아인 4명이 커피하우스를 소유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문화는 18세기 후반에 오스트리 전역에 퍼졌습니다. 

 

이후 합스부르크 빈에서 특별한 커피 하우스 문화가 발전했습니다. 작가, 예술가, 음악가, 철학가, 투자자가 커피 하우스에서 만남을 가졌으며 항상 새로운 커피 종류가 제공되었다고 합니다. 커피 하우스에서 사람들은 트럼프를 치거나 체스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독서를 하고, 음악 만들고, 토론 및 논의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커피하우스를 이용하면서 국내외 신문을 자유롭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커피하우스의 이러한 문화는 19세기 합스부르크 제국 전체로 퍼졌습니다. 

 

2) 프랑스

아르메니아인 Harutiun Vartiandl 1672년 프랑스 파라에 최초의 커피 하우스를 오픈했고 1686년 제자가 커피 하우스를 오픈하기 전까지 파리에서 커피를 독점했다고 합니다. 이 커피하우스는 현재까지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랑스 계몽주의의 인기 있는 집회장소 였습니다.

 

3) 헝가리

흑사병으로 가장 먼저 알려진 카페는 1714년 카페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집을 구입한 것으로 올라갑니다. 1729년 시의회 회의록에서 이탈리아 발상 프란체스코 벨리에노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 것에 대해 바라즈 카페와 프란츠 카페의 불만이 언급되어 있다고 합니다.